2009년 6월 28일 일요일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이란 무엇일까??

사전에서는 이렇게 정의되어 있다.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 

그런데 우린 흔히 "지금 행복하십니까?" 하는 질문에 쉽게 "예"라는 답을 하질 못한다. 

왜일까??  

쇼팬하우어의 명언 중에 보면 

"우리는 우리가 살고자 하는 삶이 아니라 살 수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인간이 살고 있는 이 세상은 그가 보는 각도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진다." 

"모든 불행의 시작은 비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대보다 앞서 있는 가를 생각하기 보다는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대의 뒤를 따르고 있는가를 생각하라." 

모두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만족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것이 어찌 쉽단 말인가...ㅎ 

주변 사람들을 보면 종종 미래에 자신의 행복한 삶을 기대하며 지금의 삶을 참고 이겨내는 것을 보게된다.
물론 그렇게 함으로써 미래에는 정말 행복감이 충만하게 될 수도 있겠지만 과연 그 미래가 언제일까???

'몇년 몇월 후에 행복해 질것이다...'라는 전제가 있다면 그 시간을 기다리며 우리는 행복한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살아볼 것이다. 마치 화끈한 여름 휴가를 기대하면서 무더위를 감내하면서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처럼...확실한 휴가 날짜가 정해져있다면야 당연 말이 다르다..

하지만 언제일지 모르는 불확실한 미래를 꿈꾸며 오늘의 삶을 고통으로 생각하고 그 고통을 단지 견뎌낸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의 삶은 진정 행복한 삶일까?? 

흔히 농담삼아 하는 말이 과거는 '부도수표' 미래는 '약속어음' 현재는 '현금'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짧은 인생중에 오늘 하루는 참으로 소중한 순간이다. 하루하루를 행복감에 젖어 사는 인생이라면 최후의 날에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이었다'라고 회고할 수 있지 않을까?? 

부디 불확실한 미래의 행복을 꿈꾸기보단 확실한 현재의 행복을 누리는 현명한 사람이 되길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