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8일 일요일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응용 컴퓨팅 기술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응용 컴퓨팅 기술

①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웨어러블 컴퓨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출발점으로서 컴퓨터를 옷이나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컴퓨터를 인간의 몸의 일부로 여길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기술이다.

② 임베디드 컴퓨팅(Embedded computing)

임베디드 컴퓨팅은 사물에다 컴퓨터 칩(microchip) 등을 심어 사물을 지능화하는 컴퓨팅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리, 빌딩 등과 같은 건축물에다 컴퓨터 칩을 장착하여 안정성 진단이나 조치가 가능할 것이다.

③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감지 컴퓨팅은 컴퓨터가 센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컴퓨팅 기술이다.

④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노매딕 컴퓨팅 환경은 어떠한 장소에서건 이미 다양한 정보기기가 편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정보기기를 굳이 휴대할 필요가 없는 환경을 말한다.

⑤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퍼베이시브 컴퓨팅은 1998년 이후 IBM을 중심으로 착안되었으며,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비슷한 개념이다. 어디든지 어떤 사물이든지 도처에 컴퓨터가 편재되도록 하여 현재의 전기나 가전제품처럼 일상화 된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⑥ 1회용 컴퓨팅(Disposable computing)

1회용 컴퓨팅은 컴퓨터가 1회용 종이처럼 가격이 매우 저렴화 될 수 있는 것을 실현하는 기술인데, 1회용 컴퓨터의 실현은 어떤 물건에라도 컴퓨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을 지향한다.

⑦ 엑조틱 컴퓨팅(Exotic computing)

엑조틱 컴퓨팅은 스스로 생각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계해주는 컴퓨팅을 실현하는 기술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