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8일 일요일

GDB 기본 사용법

GDB 기본 사용법


gdb를 이용해 디버깅을 하기 위해서는... 컴파일 옵션에 -g 옵션을 붙여야 한다.


$gcc -g -o test test.c


-g 옵션을 붙이게 되면, 컴파일 되는 실행 파일에 여러 디버깅 정보가 삽입된다..

아무튼 이렇게 생성한 실행파일로 gdb디버깅을 시작해 보자.

프롬프트 창에서

 $gdb test

라고 입력한다.



프롬프트 변경


(gdb)set prompt haha:


이렇게 하면...(gdb)대신에 haha: 가 나오게 된다.

 

gdb 종료방법


(gdb) q



1. 소스보기

    명령어 : l (list)


그냥 단순히 프롬프트 창에서 l을 입력하면 된다.

리눅스에서와 마찬가지로..여기서도 tab키의 기능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데..축약 명령어보다 정확한 명령어를 사용하고 싶다면... l을 누르고 tab를 누르면 자동완성 기능이 사용된다.


l 명령은 기본적으로 10줄의 소스코드를 보여주는데.. 더 많이 보거나 적게 보기위해서는..

이렇게 하면 20줄씩 보게 되겠다..

또, 특정 줄이나 함수로 이동하고자 할 때는,..


l main

l 25

위와 같이 명령을 내리면 되겠다.

 

l file.c:func

또한 특정 파일의 func함수를 보고 싶다면...위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1.5 프로그램 실행

    명령어 : r (run)

아까 순서에는 적지 않았지만... 브레이크 포인트 설명 전에 미리 언급해야 할 사항이다. 일단.. gdb를 실행하고 나면... 아직 디버깅할 준비만 된 것이지... 실제로 디버깅을 시작한 것은 아니다. r명령을 내림으로써 실제로 디버깅에 들어간다.

 

2. 브레이크 포인트

    명령어 : b (break)


이제 특정 부분에 브레이크를 거는 작업이다. 요것이 무엇인고...하니, 간략히 말하자면...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브레이크를 걸어, r명령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브레이크를 건 부분에서 프로그램이 멈추는 것을 볼 수 있다.

브레이크는 특정 라인에 걸거나 함수에 걸수 있다.


b 19

b main

b file.c:10

b -2

b 10 if tmp ==0


위와 같이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데...

4번째 명령은 현재 행으로부터 2줄 이전에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고,

마지막 명령은, 10행에 브레이크를 거는데...tmp라는 변수가 0일 때 작동한다는 의미이다.

어떤 상황에 맞게 브레이크를 걸게 할 수도 있고, 그냥 통과 시킬 수도 있는 기능은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


또한, 브레이크 포인트를 지울 수도 있는데...
cl (clear)명령어를 사용한다.

cl hello

cl 10

cl file.c:20

d


위에 나열한 명령어가 브레이크를 지우는 역할을 한다.

다른 것들은 말 안해도 알겠고...마지막에 d라는 명령어는 모든 브레이크를 지우는 역할을 한다.


지금 어떤 라인이나 함수에 브레이크 포인트가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할 때는 어떻게 할까?

당연히 설정되어 있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보는 명령어도 있다.

 

info breakpoints


명령어가 조금 길게 느껴지지만...tab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을 했다가 안했다가 하는 브레이크 포인터를 지워버릴 수도 있지만...

활성화 비활성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enable 2

disable 2

 

여기서 뒤에 나와 있는 숫자는 라인넘버가 아닌 브레이크포인터의 넘버다.

브레이크 포인터의 넘버는 info breakpoints로 확인 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수행

    명령어 : r (run) : 프로그램 수행

               r arg1 arg2 : 프로그램 수행 시 arg1과 arg2를 전달

    명령어 : k (kill) : 프로그램 수행 종료

    명령어 : s (step) : 현재 행 수행 후 정지, 함수 호출 시 함수 내부로 들어감

    명령어 : n (next) : 현재 행 수행 후 정지, 함수 호출 시 함수 수행 후 다음 행으로 감

    명령어 : c (continue) : 브레이크 포인트를 만날 때까지 계속 진행

    명령어 : u (until) : 현재 루프를 빠져나감

    명령어 : finish : 현재 함수를 수행하고 빠져나감

    명령어 : return : 현재 함수를 수행하지 않고 빠져나감

               return arg1 : 현재 함수를 수행하지 않고 빠져나가는데... arg1을 리턴

    명령어 : si : 현재의 인스트럭션을 수행, 함수 호출 시 함수 내부로 들어감

    명령어 : ni : 현재의 인스트럭션을 수행, 함수 호출 시 함수 내부로 들어가지 않음

 

프로그램 수행에 관한 부분은 따로 설명할 것이 없는 것 같다. ^^;;

실제로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하나하나 해 보는 것이 제일 좋다.



4. 와치 포인트

    명령어 : watch

 

watch i

이렇게 명령을 내린다면... i 변수에 와치 포인트를 설정하고 i 변수가 바뀔 때마다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i변수의 이전 값(Old value)과 현재값(new value)을 출력한다.

 

5. 변수와 레지스터 값 출력    명령어 : info locals : 현재 상태에서의 지역변수 출력

    명령어 : info variables : 현재 상태에서의 전역변수 리스트 출력

    명령어 : p (printf) : 개별 변수 출력

 

위에 명령어 옆에 써 놓은 간략한 설명 그대로다.

info locals 는 지역변수를, info variables는 전역변수를 보여준다.

p는 하나의 개별 변수를 출력하는데..


p number1


이렇게 입력하면 number1의 값을 출력하게 된다.

p명령어는 포인트 변수도 출력이 가능한데...C에서처럼.. 앞에 *를 붙여주면 된다.


p *pointer


라고 한다면... pointer가 가리키는 값이 출력된다. 만약 여기서, 앞에 *를 빼 먹는다면...그냥 pointer의 주소 값을 출력하게 된다.


또한, 포인트가 가지는 구조체 배열을 출력할 수도 있는데...이를 위해서는, *를 사용함과 동시에 배열의 크기도 알려야하는데..그때는 @를 사용하고, 기존에 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을 출력한다는 의미의 p *pointer의 뒤에 배열의 크기를 알려주는 @4 (배열의 크기가 4라고 생각)를 더 쓰면 된다.


p *pointer@4


마지막으로... p명령어로 레지스터 값도 출력할 수 있는데...


p $eax

와 같이, $뒤에 레지스터 명을 적어주면 된다.




5.5 display를 이용한 변수 값 출력

    명령어 : display i

 

다시 한 번 예상치도 못했던...설명 부분이다..^^;; 그냥 변수 값을 확인하고자 할 때 p만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계속해서 그 변수를 확인해야 할 때, 매번 p명령을 내려야 하는 수고를 덜 때 편리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위에 적어 놨듯이, 명령법은 간단하다.

 

display i

이 명령을 쓰면, s명령으로 한 행씩 진행하면서 p명령으로 매번 변수 값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명령은, 어떠한 범위를 넘어가면 자동으로 변수를 나타내지 않는데...

음...예를 들자면... 어떠한 함수에 num이라는 변수를 display명령으로 출력했다고 하자.

이 함수가 리턴되고 main함수로 돌아간다면...num이라는 변수는 더 이상 출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더 이상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 변수를 지우거나, 변수 값의 출력이 충분할 때에는

 

undisplay i

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되겠다.

 

또한, display명령도 브레이크 포인트처럼, 활성화 비활성화 기능이 있으므로, undisplay를 사용하기 싫다면...잠깐 비활성화 시켜 놓아도 괜찮겠다.

 

enable display 3    : 디스플레이 번호 3번을 활성화 시키겠다..

disable display 4   : 디스플레이 번호 4번을 비활성화 시키겠다..



6. 스택 상태 검사

    명령어 : bt (backtrace) : 전체 스택 출력

    명령어 : info f (frame) : 스택의 정보 출력

    명령어 : info args : 함수가 호출 될 때 인자를 출력

    명령어 : info locals : 함수의 지역변수를 출력

 

이 명령은...일단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그냥 info f 를 한다거나 bt를 한다면 스택이 없다고 출력된다. 스택은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 개 일수도 있다.

일단 bt 명령으로 전체 스택을 보면, 각 스택의 번호가 매겨져 있다.

여기서

 

frame 3

한다면... bt로 봤던 여러 스택 중, 3번 스택으로 이동하게 되겠다.

 

up

한다면... 한 단계 상위 스택 프레임으로 이동

 

down

한다면... 한 단계 하위 스택 프레임으로 이동 한다.



세그먼테이션 오류나 다른 기타 오류 등을 판별할 때, 스택의 상태를 검사해 봄으로써 해결 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스택프레임 정보에는 함수를 호출하거나 할 때 인자와 함께 리턴 어드레스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디버깅 시에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함수의 인자 값을 읽어봄으로써 함수가 제대로 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리턴 어드레스를 읽어봄으로써 어떤 함수의 어떤 부분에서 해당 함수를 호출 했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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